바이낸스 선물거래 방법 | 필수 사용법 10가지

오늘은 바이낸스 선물거래 방법, 필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암호화폐 투자자 여러분! 최근에 바이낸스 선물 거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이 시장에 발을 들여놓고 계십니다. 하지만 선물 거래는 복잡하고 위험할 수 있어 처음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바이낸스 선물 거래의 기초부터 필수 사용법까지 단계별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선물 거래의 기본적인 원리와 바이낸스 플랫폼에서의 구체적인 거래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여, 여러분이 안전하게 거래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그럼, 바이낸스 선물 거래의 세계로 함께 떠나볼까요?

바이낸스-선물거래-방법-필수-사용법

바이낸스 선물거래 방법 및 사용법

처음 선물 거래를 시작했을 때는 용어와 절차를 몰라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혼자서 조금씩 배워가며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안정적으로 거래하며 거래량이 줄었지만, 이전에는 월간 거래량이 많았습니다.

이제는 비트코인 선물 거래에서 중요한 요소들을 정리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번 가이드는 일반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 거래에서 중요한 사항들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1. 회원가입 및 인증하기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이는 이메일을 통해 간편하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은 인증 및 보안을 포함한 필수 조건입니다.

    회원가입은 이렇게 계속하세요. PC에서 예시를 들었지만, 모바일에서도 똑같이 진행됩니다. 가끔 회원가입 절차가 변경되지만, 기본적인 단계는 이메일과 전화번호 입력화면까지 거의 유사합니다. 자세한 가입하는 법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바이낸스 가입 방법 | KYC 인증하기 | 입금하는 법 3가지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회원가입-및-인증하기-1

    회원가입-및-인증하기-2

    회원가입-및-인증하기-3

    이 과정을 완료한 후에 이메일과 전화번호를 인증해 주세요.

    회원가입-및-인증하기-4

    회원가입-및-인증하기-5

    회원가입 후에도 다른 거래소와 동일하게 개인 인증 및 보안 프로세스를 완료해야 합니다. 인증은 우측 상단의 사람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Identification(인증)” 메뉴로 이동하면 됩니다. 해당 메뉴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기본 인증은 개인 정보(이메일 주소 등)로 간편하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KYC 인증하는 법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바이낸스 KYC 인증방법 | 회원가입 방법 3가지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다만, 한도가 제한적입니다. 기본 인증으로는 일일 2BTC의 가상 자산 입출금 한도만 가능합니다. 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중급 인증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중급 인증을 받으면 일일 출금 한도가 최대 100BTC로 늘어나므로 개인 투자자로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초급 인증은 개인 정보 입력과 간단한 이메일 인증으로 완료됩니다. 이를 통해 일일 최대 2BTC 규모의 암호화폐 출금이 가능합니다. 중급 인증은 개인 신원 확인(여권, 주민등록증 등) 및 얼굴 인증이 필요하며, 완료 후에는 일일 최대 100BTC 규모의 암호화폐 출금이 가능합니다.

    이는 현재 시세로 약 50억원 정도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중급 인증만 받아도 충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급 인증은 출금 한도를 중급과 동일하게 유지하며, 법정 화폐 한도만 상향 조정됩니다. 대한민국 이용자는 원화 입출금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고급 인증까지 진행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회원가입-및-인증하기-6

    인증이 완료되면 보안 메뉴에서 추가적인 보호 조치를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안 메뉴는 사람 아이콘을 클릭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Google Authenticator 및 전화번호 확인은 보안을 강화하는 필수 조치입니다. 특히 Google Authenticator는 권장드립니다.

    보통 해킹 피해는 Google Authenticator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선물 계좌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선물 계좌 활성화는 선물 시장 진입 시 자동으로 안내됩니다. 이 단계는 나중에 진행하셔도 됩니다.

    2. 테더 USDT 보유하기

    USDT를 보유하고자 할 때, 바이낸스 선물 거래를 시작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한 번 회원가입을 마치고 나면, 무엇부터 해야 할 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선물 시장에 들어가서 거래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고, 특히 바이낸스는 원화 입금이 불가능한 외국 거래소이기 때문에 더욱 어려워 보입니다.

    이제 바이낸스 선물 거래의 필수적인 사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해야 할 것은 국내 거래소에서 코인을 구매한 후, 그것을 바이낸스로 전송하여 매도하여 USDT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의 선물 거래는 주로 USDS-M 선물과 COIN-M 선물로 나뉩니다(마진 제외).

    이 중에서도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은 USDS-M 선물 시장에서 이루어지며, 이곳에서 사용되는 기본 코인이 USDT입니다. USDT는 간단히 말해 USD(달러)의 코인화된 형태입니다. 전통적으로, 저는 국내 거래소에서 수수료가 낮고 유동성이 높은 리플(XRP), 트론(TRX) 등을 매수하여 바이낸스로 전송하여 USDT를 확보합니다.

    이후에는 바이낸스의 현물 시장에서 해당 코인을 매도하여 USDT를 보유하게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 혼란을 겪는 분들이 많아 추가 설명드리겠습니다. 국내 거래소에서 바이낸스의 현물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코인을 구매하여 바이낸스로 이전하는 것입니다.

    저는 주로 가격 변동성이 낮고 수수료가 저렴하며 전송 속도가 빠른 트론(TRX) 등의 코인을 사용합니다. 국내 거래소에서 트론을 매수한 후 바이낸스의 트론 지갑으로 전송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입금하는 법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바이낸스 입금방법 6가지 | 업비트 리플 송금 | 계정 만들기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테더-USDT-보유하기-1

      업비트의 입출금 창입니다. 바이낸스로 이체하는 사례로, 소량의 트론을 매수했고, 입출금 페이지로 이동하여 바이낸스 거래소의 TRX 주소를 출금 주소에 입력했습니다. 트론은 빠른 전송 속도(일반적으로 5분 내외), 작은 수수료(출금 수수료는 1TRX이며 한화로 약 100원) 및 실수 가능성이 적은 이유로 입출금에 사용됩니다.

      때로는 출금 주소와 메모를 반드시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로 트론을 사용합니다. 출금 요청 및 인증을 마치면 일반적으로 5분 이내에 바이낸스 거래소로 이체됩니다. 바이낸스 TRX 주소는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더-USDT-보유하기-2

      화면에서 Wallet 메뉴를 클릭하면 Fiat and Spot 메뉴가 표시됩니다. 이것은 현물 계정을 나타냅니다. 해당 항목으로 이동하도록 클릭하세요.

      테더-USDT-보유하기-3

      트론 계정들을 찾기 위해 Fiat 및 Spot 메뉴에서 trx를 검색했습니다. TRX 코인을 확인하면 입금 옵션이 있습니다. 입금 버튼을 클릭하세요.

      테더-USDT-보유하기-4

      TRX 입금 화면입니다. 업비트 이용자들은 처음 보게 될 것인데요, 여기에는 Network 선택 창이 있습니다. 이 선택 창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네트워크 선택 팝업이 뜹니다. 네트워크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솔라나, 네오 등의 레이어1 코인들이 자체 메인넷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당 네트워크를 사용합니다.

      레이어1 코인이 아닌 경우에는 보통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사용합니다. 네트워크 확인은 업비트 출금 화면에서 메인넷 또는 ERC-20과 같이 표시됩니다.

      테더-USDT-보유하기-5

      트론은 메인넷이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선택 화면에서 TRX를 선택하여 주소를 생성해야 합니다. 다른 네트워크를 선택하면 보통은 입출금 화면에서 주소 오류가 발생하지만, 출금이 진행된 경우에는 최악의 경우 해당 코인을 찾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테더-USDT-보유하기-6

      TRX 네트워크를 선택하면 주소가 위와 같이 생성됩니다. 이 주소를 복사하여 업비트 출금 주소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그 후 바이낸스 거래소에 TRX가 입금되는 것을 기다리고, TRX를 바이낸스의 TRX/USDT 거래를 통해 매도하여 USDT를 확보하시면 됩니다.

      3. 선물지갑으로 테더 이동하기

      USDT가 현물지갑에 있다고 해서 즉시 선물시장에서 거래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현물시장과 선물시장의 지갑은 엄격히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선물거래를 위해서는 현물지갑의 USDT를 선물지갑으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선물지갑으로-테더-이동하기-1

        선물지갑으로-테더-이동하기-2

        바이낸스 거래소 홈페이지의 첫 화면에는 Wallet(지갑)이라는 항목이 오른쪽 상단에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여 Futures(선물 지갑)으로 이동합니다. 선물 지갑에서는 자신의 선물 지갑 잔고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여기서 Transfer(전송) 버튼을 이용하여 Spot(현물 지갑)에 있는 자산을 Futures(선물 지갑)으로 이체할 수 있습니다.

        선물지갑으로-테더-이동하기-3

        승인 버튼을 누르면 Spot에서 USDT 코인을 USDS-M Futures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잔고에서 원하는 수량을 입력하면 됩니다. 현재 거의 모든 자산이 선물 계정에 있으므로, 현물 지갑에는 USDT가 거의 없습니다.

        4. 바이낸스 선물 거래하기

        선물거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낸스의 선물거래 기능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저는 제 경험 상 중요하고 자주 사용되는 기능들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선물거래는 별도의 마켓이 있습니다. 상단의 Markets를 클릭하면 다양한 시장이 표시됩니다.

        그 중에서 Futures Markets에 선물 마켓이 위치합니다. 예시로 가장 보편적인 BTCUSDT 무기한 계약 마켓을 사용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마진거래와 선물거래를 혼동하거나 같은 것으로 여기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둘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마진거래가 현물시장의 가격 변동성을 기반으로 하고, 선물거래는 선물시장에서 독립적으로 거래된다는 점입니다. 그 결과로 현물시장에서는 가격 변동성이 적을 수 있지만, 선물시장에서는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물거래가 더 인기가 많습니다.

          바이낸스-선물-거래하기-1

          바이낸스-선물-거래하기-2

          거래 화면에 들어가기 전에, 매수/롱과 매도/숏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매수/롱과 매도/숏을 어렵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 간단히 생각하면 됩니다.

          매수/롱은 가격이 오르면 이익을 얻는 포지션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매수와 동일합니다. 반면 매도/숏은 가격이 내려가면 이익을 얻는 포지션으로, 매수와 정반대입니다. 이해를 빠르게 하려면 그냥 매수 거래의 반대로 생각하면 됩니다.

          5. 선물 숏 거래하기

          많은 분들이 숏 포지션을 어렵게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현물 시장에서 거래는 주로 매수와 매도로 이루어집니다. 매수는 자산을 구매하는 것이고, 매도는 자산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선물 시장에서는 매수(롱)와 매도(숏) 모두 포지션의 관점에서 이해해야 합니다. 선물은 미래에 자산을 매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단히 말해, 매수 포지션은 가격이 오르면 수익을 얻고, 매도 포지션은 가격이 내려가면 수익을 얻습니다.

            선물-숏-거래하기-1

            미래 가격이 현재 가격보다 하락할 것으로 예측되어 매도/숏 포지션을 취하고 싶다면, 지정가 주문을 사용하여 가격과 수량을 설정한 후 Sell/Short 주문을 넣어야 합니다. 주문이 오더북에 매칭되면 포지션에 들어가게 되며, 매칭되는 것이 없다면 주문은 취소되고 새로운 가격과 크기로 주문을 재입력해야 합니다.

            포지션을 종료하려면 매수/롱 버튼을 누르고 구매한 수량을 입력하면 됩니다. 다만, 레버리지를 설정하고 거래할 경우, 매입한 크기보다 많거나 적게 거래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포지션에 반영되는 자산이 변동되어 크기(수량)가 계속 바뀝니다. 따라서 퍼센트(%)로 크기를 입력할 때 최초 진입한 크기와 다를 수 있으며, 이는 포지션이 유지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선물-숏-거래하기-2

            따라서, Reduce-Only(리듀스온리)를 선택한 후에 수량을 100%로 설정하고 Buy/Long(매수/롱) 버튼을 누르면 현재 보유 중인 양만큼만 포지션을 청산할 수 있습니다. Reduce Only(리듀스 온리)는 포지션을 더 확장하지 않고 축소할 수 있는 기능으로, 포지션을 종료할 때 사용됩니다.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선물거래에서는 때로 예상치 못한 포지션 증가가 발생할 수 있으나, 이 때 Reduce Only(리듀스 온리)를 활용하여 보유 중인 포지션의 범위 내에서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Reduce Only(리듀스 온리)는 자주 쓰이는 기능이므로 잘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선물-숏-거래하기-3

            거래 화면 하단에는 Positions(포지션) 탭이 있습니다. 여기서 현재 포지션 리스트와 대기 주문, 주문 내역, 거래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탭 우측에는 “Close All Positions(전체 포지션 종료)”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포지션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Market(시장가) 종료는 모든 주문을 현재 시장가로 포지션 종료시키는 기능입니다. Limit(지정가) 종료는 특정 가격으로 포지션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시장가 종료는 주로 가격이 급격히 변동하여 손실을 최소화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매수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는데 가격이 급락하여 지정가 주문이 체결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가 그 예입니다. 지정가 종료는 특정 가격과 크기를 입력하여 주문을 오더북에 올리는데, 이 주문이 성사되면 포지션이 종료됩니다.

            그러나 성사되지 않으면 대기 주문에 남게 됩니다. 급격한 가격 변동으로 인해 빠르게 포지션을 정리해야 할 때는 시장가를 이용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6. 거래 종류 선택하기

            지정가 주문은 익숙할 것입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가격과 수량에 따라 오더북에 해당 가격에 거래 대기 중인 주문이 있을 경우 체결됩니다. 시장가 주문은 오더북에 있는 현재 시장에서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이 현재 시장가로 체결되는 방식입니다. 이는 현물 거래와 유사하여 이해하기 쉽습니다.

              거래-종류-선택하기-1

              매매 탭에서 “Stop Limit(스탑 리밋)”이라는 생소한 항목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이것은 주문을 손절가에 미리 지정하여 제출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탑 리밋 탭에서 손절가와 주문 크기를 설정한 후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을 제출하면, 해당 가격에 도달했을 때 시장 평균 가격에 따라 주문이 체결됩니다.

              주로 손절매 포지션을 설정할 때 사용됩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현재 BTCUSDT 선물의 가격이 40,000 USDT이고 매수/롱 포지션에 들어갔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약 BTCUSDT의 가격이 38,000 USDT에 도달하면 일부 또는 전체 포지션을 종료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스탑 리밋을 사용하여 주문을 미리 발생시키는 것이며, 해당 가격에 도달하지 않으면 주문은 계속 미체결 상태로 유지됩니다. 거래창에는 이와 유사한 기능으로 TP/SL 체크박스를 찾을 수 있는데, TP는 목표 이익가를 나타내고 SL은 손절가를 의미합니다.

              포지션을 진입할 때 TP와 SL을 설정하여 해당 가격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주문이 체결됩니다. 따라서 롱포지션의 경우 TP는 진입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SL은 진입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설정할 것입니다.

              반면에 숏포지션의 경우 TP는 진입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SL은 진입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다만 선물거래의 특성상 거래가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주로 스탑 리밋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7. 교차 또는 격리 설정하기

              거래 화면 좌측 상단에 Cross(또는 Isolated)라는 단어가 나타날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Cross(교차)”로만 표시된 것이 아니며, 여기서 교차와 격리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차와 격리에 대한 설명은 위의 이미지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며, 간단히 말해서 교차는 내 선물 지갑에 있는 모든 코인을 사용하는 설정이고, 격리는 특정 코인만 사용하는 설정입니다.

              교차와 격리를 선택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는, 이익을 보는 때와 상관없이 손실을 볼 때의 상황에서 중요합니다. 만약 해당 선물의 수익률이 -100%를 넘어간다면, 격리 설정에서는 -100% 시점에서 포지션이 청산되지만, 교차 설정에서는 자신의 선물 지갑에 있는 USDT까지 사용하여 더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선물 거래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Isolated(격리) 설정을 사용하여 거래하는 것이 좋으며, 이후에 익숙해지면 Cross(교차) 설정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차-또는-격리-설정하기

                8. 레버리지 조정하기

                주로 선물 거래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자본 대비 더 많은 자금으로 거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바이낸스의 BTCUSDT 선물 거래는 1배부터 125배까지의 레버리지를 제공합니다. 1배는 자신이 가진 자금만을 사용하여 거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0배는 보유한 자금의 10배까지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새로 가입한 사용자의 경우 최대 레버리지가 20배로 제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바이낸스 뿐만 아니라 FTX와 같은 다른 선물 거래소에서도 비슷한 추세를 보입니다.

                  레버리지-조정하기

                  레버리지의 본질이 지렛대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레버리지를 이용하면 투자금 대비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BTC와 같이 가격 변동성이 낮은 암호화폐의 경우에도 레버리지를 이용하여 높은 이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시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250 달러의 투자금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만약 100배 레버리지로 거래를 한다면, 25000 달러까지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즉, 250 달러의 투자금으로는 3만 달러 정도를 거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상황에서 가격이 1% 상승한다면, 3만 달러 중 1%인 300 달러의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금 대비 100%의 이익을 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1% 하락한다면, 300 달러의 손실이 발생하여 투자금을 모두 잃게 됩니다. 이것을 청산이라고 합니다.

                  다른 예를 들어보면, 5배 레버리지를 사용한다면 BTCUSDT의 가격이 5% 상승하면 투자금 대비 25%의 이익을 얻을 수 있고, 반대로 5% 하락하면 투자금 대비 -25%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레버리지 거래를 할 때는 자금 관리에 특히 신중해야 합니다.

                  9. 펀딩 및 카운트다운 익히기

                  Funding과 Countdown은 볼 필요가 있는 사항입니다. 거래 시 필수는 아니지만 상당히 중요하므로 개념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낸스 선물 거래는 무기한 거래입니다. 무기한 거래는 포지션을 강제로 청산시키지 않는 한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펀딩 비용은 무기한 거래의 가격 변동성을 조절합니다. 8시간마다 롱 또는 숏 포지션 중 더 많은 쪽이 펀딩 비용을 지불합니다. 이것은 Countdown이 0이 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펀딩 비용 때문에 Countdown이 0이 되기 전에 포지션을 종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험상 이러한 경우 가격이 크게 흔들릴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상세한 수수료 종류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바이낸스 수수료 할인 방법 | 확인하는 법 | 종류 5가지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펀딩-및-카운트다운-익히기

                    10. PNL 분석하기

                    매매를 자주 하게 되면 개인 계정의 수익과 손실에 대한 세부 내용을 알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의 선물 거래에서는 PNL 분석을 제공합니다. PNL은 Profit N Loss의 약자로, 기간별 총수익, 총손실, 순수익, 순손실 등을 표와 차트로 제공하여 자신의 거래를 되돌아보는 데 유용합니다. PNL은 선물 지갑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선물 거래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그만큼의 리스크도 동반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오늘 제공한 가이드가 여러분이 바이낸스 선물 거래를 시작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충분히 학습하고, 손실 가능성을 잘 이해하고, 자신만의 리스크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빠르게 변하므로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최신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며 안전하게 투자하세요. 여러분의 투자 여정이 성공적이길 기원합니다. 안전한 거래 되세요!